경제는 점점 어려워지고 살림살이는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정말 다들 힘든 시기인데요. 서민경제를 위해서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서민을 위해 추천하는 서민금융상품 리스트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상품들만 잘 알아보고 활용해도 가계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서민전용 대출상품
1. 새희망홀씨대출 : 연 6~10.5%대의 금리로 최대 2500만원까지 대출해주는 서민전용 대출상품입니다.
2. 미소금융 : 연 4.5%의 금리로 창업자금이나 사업자금 용도를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3. 햇살론 : 연 10% 미만의 금리로 생계자금, 사업자금, 대환자금 등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4. 사잇돌대출 : 연 8~15%의 금리로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5. 바꿔드림론 : 연 20%대의 고금리대출을 10.5%대의 중금리대출로 바꿔주는 상품입니다.
서민전용 적금상품
1. 미소드림적금 : 월 최대 10만원을 저축하면 만기 적금이자가 3배인 상품으로 미소금융 성실상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적금상품입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 하나, 기업은행 등에서 취급합니다.
2. 은행 저소득층 우대적금 : 기초생활 수급자, 만 65세 이상 차상위계층, 소년소녀 가장 등을 대상으로 연 3~6%의 금리를 지급하며 15개 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품입니다.
3. 희망/내일 키움통장 : 저소득 취업자, 자활근로사업단 성실참여자를 대상으로 일정금액(월 최대 10만원)을 저축하면 정부가 저축액의 0.3~3배를 추가 적립해주는 상품입니다.
서민전용 보험상품
1. 서민지원 소액보험 : 차상위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상해, 질병, 사망 위험 보장 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 전액을 지원하며 교보, 삼성, 신한, 한화 등의 생명보험사와 동부, 롯데, 메리츠, 삼성, 현대, 한화, 흥국, KB 등의 손해보험사에서 취급합니다.
2.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 기초생활 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일반 자동차 보험보다 보험료가 3~8% 정도 저렴합니다. 현대해상, 동부화재, 롯데손해,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한화손해, 흥국화재, KB손해, AXA손해, 더케이손해 등 10개 손해 보험사에서 취급합니다.
이상 금융감독원이 추천하는 서민전용 대출상품, 적금상품, 보험상품 10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어려운 때일수록 이런 정보들을 잘 챙기셔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