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에는 신용회복위원회의 햇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은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은 분들에게 보증을 통해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대표적인 정부지원 서민대출인데요. 대출을 위해서는 신용회복위원회나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번시간에 살펴볼 햇살론은 신용회복위원회 햇살론입니다.

신용회복위원회 햇살론 대상
신용회복위원회의 햇살론은 대학생과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는데요. 대학생의 경우 신청일 현재 대학이나 대학원에 다니고 있거나 휴학중이어야 합니다. 학점은행제를 수강중인 경우는 29세(군필자는 31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여야 하고, 신청일 현재 12학점 이상의 학점을 인정받은 상태이면 지원대상에 해당됩니다.
청년층의 경우는 29세(군필자는 31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여야 하는데요. 대학생이나 청년층 모두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경우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의 경우는 신용등급은 상관없답니다.
햇살론 지원용도
신용회복위원회가 운영하는 햇살론은 지원용도별로 구분이 되는데요. 대학교 등록금, 학원비, 주거비, 의료비, 기타 생활비 등의 생활자금 용도와 고금리전환대출을 대출해주고 있습니다. 고금리전환대출의 경우 신청일 기준으로 6개월 이전에 받은 연이율 15% 이상의 고금리 대출의 상환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대출금리
신용회복위원회의 햇살론 대출금리는 연 4,5에서 5.4% 수준입니다. 단 중소기업(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제3조에서 정하는)에 1년 이상 재직한 청년층의 경우는 대출금리를 0.5%p 인하해서 적용해준다고 합니다. 직장생활 잘하고 있으니 더 상환을 잘할꺼라고 가정해주는것 같군요.
대출한도 & 기간
생활자금이나 고금리전환대출 모두 대출한도는 최대 1,200만원 이내이며 상환기간은 최대 7년입니다. 생활자금의 경우 연간 500만원 이내에서 대출을 해주고 있으며, 생활자금 대출과 고금리전환대출을 합산하여 최대 1,200만원 이내로 대출을 해줍니다. 거치기간의 경우는 6년인데, 군복무 예정자의 경우는 거치기간 2년을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햇살론 취급은행
신용회복위원회 햇살론을 취급하는 은행은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SC제일은행, 한국씨티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기업은행, 농협, 수협 등 15군데에서 취급중입니다. 햇살론과 유사한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이미 지원받은 경우에는 대출한도에서 차금하고 지원한다고 하니 이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