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예금적금 이자 한푼이라도 더 많이 받는 방법

저금리 시대로 접어든지 오래라 예금적금 이자로 큰 수익을 내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가장 안정적으로 돈을 모이기 위해 예금적금을 많이 이용하실텐데요. 예금적금 이자 한푼이라도 더 많이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마 무턱대고 은행으로 가서 '예금(적금) 들건데요. 아무거나 해주세요.' 라고 하시진 않겠죠? 우선 예금적금을 들기 전에 상품부터 찾아봐야 할텐데요. 은행 홈페이지에서 일일이 찾아보기가 어렵다면 파인이라는 금융포털 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 금리가 높은 순으로 먼저 찾아보고 선별한 후 해당 은행 온오프라인에서 다시 구체적으로 확인해보세요.

 

특히 은행들은 예금적금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해서 특판(특별판매) 상품을 수시로 판매하는데요. 특판상품은 기본금리에 추가로 우대금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예금적금 가입할때 특판상품이 있는지도 꼼꼼히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은행들은 예금을 들었다거나 신용카드를 얼마 이상 사용했다거나, 자동이체를 해놨다거나, 급여를 이체받는다거나 하는 등의 은행 거래실적에 따라서 추가우대금리를 제공한답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주거래은행을 두고 있으면 더욱 유리한데요. 주거래은행에 예금적금 가입하면서 금리 혜택 여부도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예금적금의 이자는 정기적금 > 자유적금 > 정기예금 순입니다. 만약에 정기예금에 가입하려고 했다면 모든 금액을 정기예금에만 넣어두는 것 보다는 그 금액중 일부를 자유적금에 분할해서 넣으면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은행 오프라인 창구보다는 온라인 전용상품이 금리가 더 높으니 온라인 전용 예금적금 상품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보세요.

 

예금적금 이자를 받을 때 세금도 무시할 수 없겠죠? 만약 예금적금을 가입하는 시점에 만 64세 이상이라면 비과세 종합저축에 가입할 수 있는지도 꼭 알아보세요. 비과세 종합저축으로 예금적금에 가입하면 최대 5천만원까지 세금을 내지 않고 이자를 받을 수 있답니다.

 

그리고 예금적금 가입할 때 적용된 금리는 만기까지만 적용되고, 그 후에는 약정금리보다 훨씬 낮은 만기 후 금리가 적용된답니다. 만기되었는데도 그냥 둔다고 그전 금리가 계속 적용되는 것이 절대 아니란 이야기죠. 그렇기 때문에 만약 가입했던 예금적금이 만기가 되었다면 바로 인출하거나 새로 예금적금을 드는 것이 좋답니다. 

 

이상 은행에서 예금적금 가입할때 이자 한푼이라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저금리 시대에 이런 정보 꼭 챙기셔서 조금이라도 가계 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