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지인이 갑자기 '돈 좀 빌려줘' 혹은 '사업할 건데 투자 좀 해줘'라고 했을 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돈을 줄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내 돈을 값을 능력이 되는지 안되는지 당연히 알아보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주식 투자를 할 때에도 기업의 재무상태를 파악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중요한 건 알겠는데... 문제는 재무제표 보는 것이 너무 어렵다는 것!
필자의 경우에는 단기매매를 주로 하기 때문에 재무재표를 꼼꼼하게 보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짧게는 당일. 길어도 며칠 안에 매도할 것이기 때문에 정말 간단하게만 확인하는 편인데요. 주린이 입장에서 정말 간단하게 필요한 부분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아래는 영웅문 HTS(0919) 기업분석 snapshot 하단쪽에 있는 Financial Highlight 표입니다. 필자는 아래 표에서 표시한 부분들을 통해 기업이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 사업의 수익성은 좋은지, 얼마나 안전하고 돈은 얼마나 쌓여있는지 등만 간단히 확인합니다.
재무제표 HTS 기업분석으로 확인하는 방법
1. 숫자에 빨간색이 많은 회사는 패스한다.
2.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으로 성장하고 있는 회사인지 확인한다.
3. 영업이익률로 수익성을 확인한다.
4. 부채비율로 빚이 너무 많아 위험하지는 않은지 확인한다.
5. 유보율로 회사 호주머니는 얼마나 빵빵한지 확인한다.
재무차트로 확인하는 방법
기업의 재무상태가 성장세인지 하락세인지를 더 간단히 확인하는 방법으로 HTS의 재무차트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는 HTS 코드번호 0604 재무차트입니다. 왼쪽의 재무지표에서 매출액, 영엽이익, 당기순이익, 영업이익률, 부채비율, 유보율 등의 지표를 추가하면 그래프로 한눈에 쉽게 재무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중장기 투자나 중장기 스윙 매매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더욱 꼼꼼하게 재무를 확인하셔야 하겠지만, 저처럼 단기매매 위주로 하시는 주린이 분들은(사실 당일 단타는 재무를 확인할 필요도 없습니다만) HTS 기업분석에 있는 표와 재무차트 등을 통해서 저 정도만 확인하셔도 기업 재무상태가 어떤지 간단히 확인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위 표에 보시면 PER, PBR, ROE, EPS, BPS 등의 용어가 나오는데, 핵심 뜻과 매매에 필요한 의미만 빨리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도 함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